-
제4회 제주음식박람회 전시및 라이브요리경연 음식들 모음설렘 그리고 감성 in Jeju/제주이야기 2019. 10. 9. 06:12
탐라순미도 제주의 맛을 탐하다 제4회 제주음식박람회 다양한 음식열전
2019년 제4회 제주음식박람회에서는 더욱 다양하고 풍성한 음식열전이 전시및 라이브요리경연으로 선 보였습니다. 제주의 전통요리에서 부터 제주식재료를 이용한 만든 창작요리는 물론, 이야기를 품고 있는 음식들도 선보여 감성을 더욱 풍성하게 하였습니다. 갈수록 진화하는 제주음식박람회는 이제 다음회가 기다려지는 제주의 음식축제입니다. 이번 제4회 제주음식박람회에서 선 보인 다양한 음식들을 소개할까 합니다.
1회부터 같이 한 제주흑우부스에서는 매년 새롭게 선 보이는 흑우요리들을 전시하였는데 이번에는 쉬우면서도 멋들어진 몇가지의 요리들을 선보였습니다. 일반 한우에 비해 깊은 맛을 내는 제주흑우는 숙성될수록 그 깊은 맛이 더욱 우러납니다. 사라져 가는 제주흑우의 종족보전과 품종개발을 위해 꾸준히 연구하는 제주흑우센터에서는 해를 거듭할수록 흑우의 수를 늘려 나가며 보다 더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주음식박람회 주제관
일반인 경연요리 전시관
다양한 이야기를 품고 있는 일반인 참가 경연요리들은 차림 하나하나에 따뜻한 감성을 품고 있는 전시관입니다. 손주와 며느리를 위한 추억의 차롱에서 부터 아들 건강을 위해 차린 어머님의 차롱은 물론, 소박하지만 정이 가득한 상차림, 출산한 딸을 위한 어머님의 상차림 등 제주의 전통차림에 각각의 사연이 담긴 상차림이 보기만 해도 포근한 정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관광음식경연 전시관
제각기 자부심을 가지고 제주 전역 필드에서 음식점을 경영하는 전문가들이 펼치는 제주음식들의 전시물입니다. 실제 현역에서 판매하고 있는 음식들을 전시하고 있으며 전시물 옆에는 운영하고 잇는 식당 명함도 같이 진열되어 있어 관심이 있는 분들이 쉽게 찾아갈 수 있게 하였습니다. 치열한 경쟁을 둟고 경연에 참가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제과제빵 전시관
제과제빵 전시는 제주의 식재료를 디용해 만든 품목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의외로 제주는 숨은 고수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마다 독특한 자신만의 솜씨를 뽐내고 있는데 나서기를 싫어하시는 분들이 많아 참여도가 조금 부진하긴 합니다. 몇해전부터 제주에 빵투어를 하는 분들이 첨차 늘어날 정도로 솜씨 좋은 베이커리카페는 제주 전역에 걸쳐 숨어 있습니다. 내년에는 이들도 참가하여 솜씨를 보여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현장의 빅진감과 생동감이 고스란히 전해져 설레이는 제주음식박람회의 꽃 요리 라이브경연
제주음식박람회 메인무대에서 펼쳐지는 생생한 요리라이브경연은 그야말로 박진감이 넘칩니다. 시연이 끝난 후 현장에서 맛 보는 감동은 선택받은 자의 특권입니다. 많은 양이 아니어서 극히 일부분만 맛 볼수 있기에 시식권을 위한 경쟁은 그야말로 치열합니다. 참신한 대학생들의 경연에서부터 명인들의 경연까지 칼끝으로 섬세하게 펼쳐지는 그들의 퍼포먼스는 또 하나의 선물입니다.
▲ 제주회 라이브경연 블랙박스를 열어라.
▲ 대학생들의 창작요리 라이브
▲ 기능장들의 한식창작요리 라이브
▲ 전 청와대쉐프들의 임금님진상품을 이용한 라이브경연
제주음식이야기존
건강한 사찰음식이야기
제주의 오등선원 주지이자 사찰음식에 조예가 깊은 제용스님이 선보이는 사찰음식입니다. 정갈하면서 보기에도 아름다운 사찰음식을 멋스럽게 표현하고 웰빙열풍을 타고 사찰음식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강의도 나가고 있는 제용스님의 정감있는 사찰음식입니다.
제주 4.3음식 이야기
제주 4.3희생자 유족부녀회에서 선 보이는 4.3음식 이야기는 아픔이 깃든 음식입니다. 먹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감사할 정도로 춤고 굶주림 속에서 밤을 지새워야 했던 그들입니다. 소박하지만 4.3 이전에 먹던 음식들을 떠올리며 그리워 했던 음식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 제주해녀음식 이야기 - 사)제주해녀협회-
▲ 제주의 사계절밥상 이야기 - 제주향토음식보존연구회-
▲ 아름다운 한국디저트 - 대한민국 전통음식 총연합회 제주도지회-
음식에는 그 지역의 문화가 고스란히 묻어 있습니다. 제주전통음식들을 돌아보면 단조롭고 소박한 음식들이 대부분입니다. 화산섬이기에 환경이 열악하지만 그것을 극복하고 그들만의 삶을 개척한 강건함이 엿보입니다. 웰빙열풍이 일며 제주의 식재료들이 점차 각광을 받고 있고 그 재료들을 이용해 새롭고 다양한 요리들로 변화하는 모습들이 점차 늘어납니다. 제주음식박람회는 전통과 퓨전을 잇는 교량의 역활을 하여야 할 것이며 더욱 건강하고 맛스러운 탐라순미도를 그려나갔으면 하는 기대감이 큽니다.
'설렘 그리고 감성 in Jeju > 제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의가을] 가을의 유혹 넘실거리는 억새풍경의 명소는 역시 산굼부리입니다. (0) 2019.10.30 렛츠런파크 제주에서 펼쳐지는 가을대찬치 제주마축제 (0) 2019.10.13 [제주도축제] 제주의 음식을 뽐내다 제4회 제주음식박람회 (0) 2019.10.08 제주 일도2동 고마로, 마(馬)문화축제 10월 19~20일 개최 (0) 2019.10.08 10월에 펼쳐지는 제주마축제 렛츠런피크 제주에서 12일 개막 (0) 2019.10.01